두배마케팅 | 병원마케팅 선택 기준? 정답은 환자에 있습니다.
“마케팅 회사도 너무 많고 서비스가 다 비슷한데,
마케팅을 한다고 하더라도 차별화가 가능할까요?”
원장님들과 미팅을 하면서 가장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비용 대비 매출 성장 940%라는 성과로 증명해온 것처럼, 당연하게도 가능합니다.
정답을 공개하기에 앞서 먼저 병원마케팅 대행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사는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대행사를 위한 마케팅을 한다.
최악입니다. 저희 아버지가 경험했던 대행사였죠.
마케팅 회사 본인의 매출과 이익에만 관심이 있는 경우입니다.
서울 북쪽 병원임에도 세종시, 인천까지 광고가 송출되고,
플레이스 순위는 1페이지 밖,
블로그는 짜집기 공장식 글들로 도배…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 병원을 위한 마케팅을 한다.
보편적이나, 평범합니다.
대부분의 대행사와 병원에서 시행하는 일반적인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은 ‘고객’에 초점을 맞춰 기획되고 실행됩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사는 고객이 ‘병원’ 혹은 ‘원장님’이지만, 목표로 해야할 잠재 고객은 ‘환자’이죠.
환자를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은 효과가 미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환자를 위한 마케팅을 한다.
질문의 정답이자, 두배마케팅이 찾은 정도(正道)입니다.
일반적인 병원마케팅 대행사는 병원을 어떻게 홍보할 지를 고민합니다.
반면 두배마케팅은 환자를 연구하고 고민합니다.
그렇기에, 죄송합니다.
저희의 고객은 병원과 원장님이지만, 저희는 환자에게 전하는 가치에 몰두합니다.
환자를 위해 병원 직원과 원장님께 바뀌셔야 한다는 직언도 서슴없이 드리고는 합니다.
환자는 하루아침에 병원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환자분이 몸에 이상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고, 재방문에 이어, 지인을 소개해주기까지 모든 과정을 세분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환자 여정 12단계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각 단계마다 병원(원장님)이 환자분께 가치를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실현하는 것이 저희의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확인해보실까요?

[신환 증진 단계]
1. 자각: 내 몸이 이상한데..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인지하는 순간, 병원의 존재를 처음 알립니다.
→ 질환 정보 블로그 글
2. 인지: 어떤 병원이 있을까?
환자가 병원을 검색하면, 최상단에서 발견될 수 있도록 합니다.
→ 플레이스/블로그 상위 노출, 네이버 및 구글 광고
3. 탐색: 이 병원이 정말 괜찮을까?
환자는 병원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확신을 얻고 싶어 합니다.
→ 원장님 진료 경험을 담은 임상스토리텔링 블로그 글
4. 문의: 전화 걸기 전에 상담해볼까?
환자가 망설임 없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AI 챗봇을 통한 즉시 상담 대응
5. 예약: 여기라면 믿을 수 있겠다.
편리한 예약 시스템으로 환자를 놓치지 않습니다.
→ AI 챗봇과 예약 시스템 연동, 환자 친화적인 예약 시스템
6. 내원: 약속을 지키고 방문합니다.
실제로 병원을 방문할 수 있도록, 예약 부도를 관리합니다.
→ CRM 시스템으로 예약 관리 및 내원율 향상
[재진 증진 단계]
7. 대기: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합니다.
병원 내 대기 환경까지 신경 써서 환자의 첫인상을 높입니다.
→ 웰컴 드링크, 진료 안내 팜플렛 등 제공
8. 진료: 전문성을 확실히 전달합니다.
병원의 전문성과 의사의 신뢰감을 진료 시점에 확실히 각인합니다.
→ 정기적인 블라인드 쇼퍼
9. 수납: 끝까지 좋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환자가 병원을 떠나는 순간까지 만족감을 유지합니다.
→ 정기적인 블라인드 쇼퍼 및 직원 근무태도 피드백
10. 사후관리: 진료 후에도 병원이 기억나게 합니다.
진료 후 지속적으로 환자와 소통합니다.
→ CRM을 통한 진료 이후 메시지 전송 및 관리
11. 재진: 한 번 방문한 환자가 계속 오도록 합니다.
진료 만족도를 높여서 재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 CRM을 통한 맞춤형 재진 유도 전략 실행
12. 소개: 환자가 지인을 데리고 오게 만듭니다.
환자가 자연스럽게 병원을 지인에게 추천하도록 만듭니다.
→ CRM을 통한 지인 추천 활성화 전략 실행
환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면, 매출은 반드시 따라옵니다.
두배마케팅은 병원에 환자를 단순히 끌어오는 데서 그치지 않습니다.
환자가 병원을 인지하고, 만족스럽게 진료받고, 다시 찾아오며, 더 많은 사람을 데려올 수 있도록 환자 여정 전체를 책임집니다.
단순히 노출 경로를 늘리는 광고는 주변 병원과 경쟁이 심해지면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환자가 병원에 접하는 모든 단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고, 좋은 기억을 가지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제 병원마케팅은 단순한 광고나 노출이어서는 안됩니다.
환자가 병원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이어야 합니다.
“고객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 상승률 평균 940%.”환자 여정 12단계의 모든 단계를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고객 재계약율 100% 유지“
환자 여정 12단계의 모든 단계를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매출만 높이는 상술이나 기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신환을 유치합니다.
신환이 재진을 거듭하며 단골이 됩니다.
단골이 가족을, 지인을 소개합니다.
리뷰에 원장님과 직원분들에 대한 감사함이 쌓입니다.
환자의 만족이 매출을 높이고, 환자의 만족이 원장님의 권위를 세웁니다.
그렇기에 두배마케팅은 환자의 만족에 몰두합니다.
병원마케팅, 차별화의 열쇠는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원장님, 이제는 병원마케팅의 방향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두배마케팅은 환자 여정 12단계를 통해 환자 경험의 모든 순간을 함께 책임집니다.
병원의 매출 상승을 넘어, 환자와 병원이 서로를 신뢰하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
저희가 말하는 진짜 병원마케팅입니다.
지금, 원장님의 병원에 꼭 필요한 마케팅이 바로 ‘환자 여정 12단계’입니다.
진료 외의 모든 것을 함께 고민하는 파트너, 두배마케팅과 함께 하세요.
* 감사하게도 ‘환자 여정 12단계’를 다룬 내용으로 기사가 발행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