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아버지 병원이 망해가고 있었습니다.
동료 의사분들이 수술을 해달라고 찾아오는, 인정받는 의사였음에도 말이죠.
자칭 1위라는 병원마케팅 회사를 쓰고 있었지만,
신환은 매년 줄고 있었습니다.
병원이 망해가고 있었습니다.
당시 저는 성균관대학교에서 마케팅 애널리틱스 전공을 졸업하고
챌린저스라는 건강 관리 어플리캐이션의 고객을 100만명을 늘렸었습니다.
정작 저를 키워주신 아버지 병원에는 단 1명의 신환도 늘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도와드리기 시작했습니다.
“병원마케팅 1등 회사도 안되던데, 너라고 다르겠냐”
아버지의 회의적인 시선을 뒤로 하고, 마케팅 상황을 분석했습니다.
피가 거꾸로 쏟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사기를 당하고 있었거든요.
마케팅, 브랜딩의 기본도 안 지켜지고 있었던 것은 물론이고
서울에 있는 저희 병원의 광고가, 세종시와 인천에까지 송출되고 있었습니다.
돈을 땅바닥에 뿌리고 있는 것과 다름이 없었습니다.
플레이스 순위는 1페이지 밖이었고,
질환 정보를 짜집기한 공장식 글들로 도배되어 있었습니다.
심지어 담당자에게 연락을 하면 몇 시간 후에야 답장이 왔죠.
이게 어떻게 된 일이냐 따져 물으니, 저희와 계약한 담당자가 퇴사한지 2년이 지나서 자기는 모른다고 하더군요.
끓어 오르는 분노를 참고, 계약을 해지했습니다.
그리고 직접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매출 = (신환 + 재진) * 객단가
잘 되는 병원들을 찾아다니며 성공 요소들을 분석했습니다.
입지부터 간호사의 태도, 대기실 상태, 재진을 유도하는 방식 등..
100군데는 돌아다닌 것 같네요.
잘되는 병원의 공통점은 심플했습니다.
‘신환과 재진이 많고, 객단가가 높다.’
그래서 신환과 재진,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환자 여정 12단계‘로 개념을 정립하였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자 여정 12단계’에 맞춘 마케팅을 시작하기 앞서,
병원의 오프라인 문제점부터 개선해야 했습니다.
7시간 동안 병원을 샅샅이 살펴보며, 환자분들이 불만족할만 한 요소들을 찾고, 개선했습니다.
더러운 곳곳 청소 디퓨저 비치 진료 팜플렛 제작 및 비치 진료 후기 비치 웰컴 유산균 비치 엉덩이가 불편한 분들을 위해 항문 쿠션 비치 보행이 힘든 할머니를 위해 보행 보조기 설치 |
한여름, 동생과 함께 땀을 뻘뻘 흘리며 병원을 청소했던 날이 아직도 기억납니다.
그날 먹은 병원밥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오프라인을 개선한 뒤, 온라인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신환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마케팅 2개월차, 간호사 선생님으로부터 사진 한장이 왔습니다.
신환은 80%, 월매출이 5000만원이 늘어났습니다.
이때를 기점으로 성장이 가속화되었고,
연매출 50% 증가한 채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환자가 많아서 화장실 갈 시간도 없었다’
지금도 종종, 환하게 웃으며 말씀하시곤 합니다.
무엇보다 기쁜 건, 아버지가 활력을 되찾으셨다는 것 입니다.
매일 퇴근 후 TV 앞에 누워 계시던 아버지가 골프를 다시 시작하셨고,
일본 학회와 의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페이닥터 채용을 알아보고 계십니다.
‘이전과 다른 미래를 꿈꾸고 있다’
아버지의 변화를 보며 깨달았습니다.
‘마케팅은 그저 매출을 올리는 일이 아니고,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일이구나’
저에게 병원마케팅은 그저 ‘일’이 아닙니다.
아픈 사람을 훌륭한 의사에게 소개하는 일이자,
한 사람의 꿈을 지키는 일 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원장님도, 저희 아버지와 크게 다르시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평생을 바쳐 만든 병원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죄송스럽지만 모든 원장님과 함께 하기는 어렵습니다.
1. 한 지역에서 오직 한 분만 모십니다.
원장님을 지역 1위로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2.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원장님을 모시고 싶습니다.
저희가 성공시킬 자신이 없다면 애초에 시작하지 않겠습니다.
그렇기에, 실력과 진정성을 겸비한 원장님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3. 성과가 없다면 마케팅 비용 받지 않겠습니다.
저희의 진심이 그럴듯한 말로 비춰질까 두렵습니다. 그렇기에 약속 드립니다.
100% 환불 약속 : 매출 상승분이 마케팅 비용보다 적을 때
매월 계약 갱신 : 성과가 없다면 언제든 해지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약속, 마음에 드신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성과로 증명하겠습니다.
그 시작은 ‘마케팅 분석 보고서’입니다.
무료이지만, 어떤 유료 마케팅 보고서보다 더 도움이 되실 것이라 자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