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병원을 특별하게 만드는 단 하나의 방법, 임상스토리텔링

병원 원장님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바로 이겁니다.

“우리 병원은 특별한 게 없는데, 마케팅이 가능할까요?”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 질문 속에 이미 성공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특별함’의 다른 사전적 정의는 ‘고유성’입니다.

병원은 이미 과도한 경쟁 상태입니다.

최신 장비, 화려한 인테리어, 유명 대학 출신 의료진으로만 경쟁력을 가지기엔 한계가 명확합니다.

좋은 조건의 병원은 이미 너무 많고, 더 강력한 경쟁자는 언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으로 환자의 선택을 받는 병원은 무엇이 다를까요?

‘고유성’을 보여주는 병원입니다. 그리고 ‘고유성’은 ‘스토리’를 통해 완성됩니다.

조건은 잊히지만, ‘이야기’는 기억됩니다.

원장님께서는 이런 글을 보셨을 겁니다.

  • 대학병원급 수술 장비로 도입
  • 00병원 교수출신 의료진이 진료

과연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최신 장비나 의사의 출신 대학만으로 결정할까요?
아닙니다.
환자들은 의사의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 병원을 기억하고, 병원을 선택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임상스토리텔링’이라 부릅니다.

실제로 환자들이 찾아오는, 살아있는 마케팅

두배마케팅이 실제로 경험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 서울 내 통증병원 고객사 : SK그룹 부회장의 비서가 블로그 글을 보고 직접 연락을 해왔습니다.
  • 서울 내 항문외과 고객사 :  제주, 경상도, 전라도에서 찾아오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환자가 찾아왔습니다.
  • 마케팅 비용 대비 매출 상승률 : 940% (고객사 전체 평균)

환자를 매혹시킬 수 있는 이야기는 지역의 한계를 넘어 환자를 유치시킬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환자들은 병원을 선택할 때 의사의 경험과 진심이 담긴 ‘이야기’를 찾습니다.
그래서 병원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는 강력한 마케팅 무기가 됩니다.

‘임상스토리텔링’, 병원을 고유하게 만듭니다.

임상스토리텔링은 의사가 직접 경험한 진료 사례, 환자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진료 철학을 포함한 ‘고유한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병원 교수 출신의 치질 수술 명의’ 라는 주장은 아무 힘을 갖지 못합니다.


항문외과 의사임에도, 치질은 피해갈 수 없더군요.
대장항문외과 세부전문의를 막 취득한 20여년 전, 치질이 생겼습니다.
정확히는 3도 내치핵이였죠.

치질 수술 후의 통증을 직접 겪어보니
지금까지 ‘진통제 먹으면 괜찮습니다’라고 이야기해온 과거를 반성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통증을 최소화 하기 위한 모든 방법을 강구했습니다.

염증 최소화를 위한 수술 전 치료
수술 범위 최소화를 위한 술기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 하기 위한 사후 관리법

300여의 논문을 뒤져보고, 2만 여명의 환자분들의 수술을 집도하며
이제는 자신있게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질 수술,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안 아픈 수술을 원하신다면 저희 병원에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스토리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했을 때 환자로부터 신뢰와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을 걱정하는 환자들이 이 글을 보고 전국에서 찾아오게 되는 것이지요.

‘지금 내 걱정과 비슷한 고민을 해결한 준, 믿을 수 있는 의사’ 임을 스토리를 통해 입증하는 것입니다.

병원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은 원장님입니다.

이제, 병원의 경쟁력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바로 원장님의 이야기, 진료 경험, 환자를 향한 진심이 담긴 그 이야기 하나로 충분합니다.
병원을 기억하게 하고, 환자들이 찾아오게 만듭니다.
병원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것은 결국 ‘이야기’입니다.

지금, 원장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두배마케팅이 병원을 고유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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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두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에 앞서 원인을 진단하시듯
마케팅을 시작하기 앞서
문제점부터 분석해야 합니다.

마케팅 분석 보고서를 받아보신 뒤에
판단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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